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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디자인 씽킹 아이디어 발상 기법 - 만다라트

by cozyzoey 2020. 2. 12.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방법론인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프로세스는 5단계로 이루어져 있어요. 디자인 씽킹 세 번째 단계인 아이디어 발상 단계에서는 아이디어가 많을수록 좋아요.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이 활용되고 있어요.

 

   디자인 씽킹 5단계    

  1. 공감
  2. 문제 정의
  3. 아이디어 발상 ✔
  4. 프로토타입
  5. 테스트

그러한 아이디어 발상 기법으로 중에서 한 가지를 소개하려고 해요. 만다라트(mandal-art)라는 것인데요. 만다라트는 아이디어 확장뿐 아니라 생각 정리, 목표 설정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만다라트란?

만다라트(mandal-art)는 일본의 디자이너 이마이즈미 히로아키가 만든 기법으로 "목적을 달성하는 기술"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해요.

 

manda(본질) + la(성취) + art(기술) = mandal-art(목적을 달성하는 기술)

 

만다라트의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아요. 중앙에 중심 주제가 있고 이를 중심으로 8개의 세부 주제가 있어요. 세부 주제는 다시 관련된 8개의 세부 주제로 나뉘어요.

이러한 구조를 아이디어 확장, 생각 정리, 목표 달성에 적용할 수 있어요. 내 머릿속에 있던 생각과 아이디어를 만다라트에 채워나가면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가 될 거 같네요.

 

만다라트 기본 구조

 

일례로 일본의 전설적인 투수인 오타니 쇼헤이는 만다라트를 목표 달성을 하는 데 활용했어요. 맨 중앙에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적고 이를 이루기 위한 하위 목표들을 채워나갔어요. 이런 식으로 추상적인 목표를 세부 목표로 구체화해서 실행할 수 있는 단위로 쪼개어 정리했다는 점이 인상적이네요.

 

오타니 쇼헤이가 작성한 만다라트(출처: 중앙일보)

 

"

미국 예일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입학 당시

자신의 목표를 구체적인 글로 작성한 학생은 3%에 불과했다.

그런데 25년 후 이들이 소유한 재산은 나머지 97% 학생들의 재산

모두 합한 것보다도 더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구체적인 목표, 구체적인 계획, 구체적인 행동이 성공의 비결인 셈이다.

"

-<하루 1분 명언>

 

만다라트 활용해보기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를 하면서 어떤 주제로 글을 쓸지 항상 고민이 돼요. 키워드 아이디어도 필요하구요. 그래서 만다라트를 키워드를 확장하는 데 활용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이밖에 만다라트를 활용해볼 수 있는 것들을 몇 가지 생각해 봤어요. 그러면 모두 "성공적인 3%"가 되시길 바라요~!

 

  • 블로그, 유튜브 주제 아이디어 확장하기
  • 디자인 아이디어 얻기
  • 창업 목표 구체화하기
  • 2020년 이루고 싶은 목표 구체화하기
  • 육하 원칙(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에 따라 확장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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